PC MacLAN 설치 및 설정법

툴앤팁

PC MacLAN 설치 및 설정법

17 박노훈 15 67,610

안녕하세요? 박노훈입니다.

본 내용은 몇 년 전에 제가 맥마당 잡지에 기고를 했던 내용입니다. 따라서 최신 버젼의 PC MacLan의 설정과는 약간 차이가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한 설명으로서는 큰 무리가 없을 듯하여 정리를 해서 올립니다.

◆ 이기종간의 파일공유를 위한 기초지식

컴퓨터 간의 네트웍 규약을 프로토콜이라고 합니다. 네트웍 구성시 사용을 하는 프로토콜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나 파일공유시 매킨토시에서 기본적으로 사용하는프로토콜은 AppleTalk이고 IBM 계열의 PC(이하 PC라 명칭)에서는 노벨네트웍, 즉 NetBEUI를 기본 프로토콜로 사용을 합니다.

그리고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TCP/IP라는 프로토콜을 사용하게 됩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기종간의 프로토콜 사용에 차이가 있음을 보게 되는데 이 부분을 곰곰히 생각해보면 이기종간의 네트웍을 위해 필요한 조치가 무엇인지를 떠올릴 수가 있게 됩니다.

이미 눈치를 채셨겠지만, PC에서 AppleTalk을 사용할 수 있게 설정을 하거나 아니면 그와는 반대로 맥에서 NetBEUI를 사용할 수가 있다면 이 두 기종간의 네트웍이 가능할 것입니다.

따라서 여기에서 소개하는 두 프로그램들이 그러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 DAVE의 경우에는 TCP/IP를 이용하여 NetBIOS를 지원하는 방식으로서 AppleTalk을 직접 지원하는 PC MACLAN과는 이용방식에 차이가 있다는 것을 말씀드립니다.

DAVE는 매킨토시에 설치를 하고 PC MACLAN은 PC에 설치를 하게 됩니다. 둘 중 어느 방식을 취할 것인지는 네트웍 구성 상의 환경에 따라 판단을 하게 되는데 PC가 다수 있고 매킨토시가 한 대 있는 사무실을 예로 든다면, 한 대 뿐인 매킨토시에 DAVE를 설치하여 PC의 네트웍에 참여를 시키는 것이 가장 간단한 방법일 것입니다. 만약에 이와는 반대로 구성을 하는 경우라면 다수의 PC에 각각 PC MACLAN을 설치하여야 하므로 설치에 소요되는 시간이나 비용적인 면에 있어서 바람직하지 못한 방법이 될 것입니다.

◆ 준비할 사항들

우선은 네트웍의 기기적인 구성을 합니다. 컴퓨터 두 대를 1:1로 연결을 하는 경우라면 크로스케이블로 직접 연결을 하는 것 만으로도 준비가 완료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두 대 이상인 경우에는 반드시 허브를 경유하여 네트웍을 구성하여야 하며 단 두 대일 경우에도 허브를 사용하여 구성을 할 수가 있습니다.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다이렉트케이블을 사용하게 됩니다.

그 다음이 소프트웨어의 준비가 되겠죠. 우선 프로그램의 해당 제작회사의 홈페이지에 접속을 하여 Demo 버젼을 다운로드 하세요.

PC MACLAN : Miramar Systems (http://ca.miramar.com)
DAVE : Thursby Software (http://www.thursby.com)

단, PC MACLAN은 Windows 95/98용, Windows ME, 그리고 Windows 2000/NT/XP 버젼이 따로 있으므로 선별하여 다운로드를 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DAVE의 경우에는 다운로드 양식을 작성하여야 하며 작성 항목에 있는 이메일 주소를 정확하게 기재를 하여야 Evaluation Key에 관한 회신을 받게 됩니다. 이 Evalution Key를 입력하여야 사용이 가능함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 프로그램의 설치 및 설정
그동안 여러 차례에 걸쳐 DAVE와 PC MACLAN의 특징 및 기능에 관한 소개가 맥마당을 통해 제공되었기에 여기에서는 프로그램의 설치 및 설정과 관련된 내용을 위주로 설명을 전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두 프로그램의 설치 및 설정과 관련된 내용만으로도 필자에게 할애된 지면상의 공간이 부족한 듯이 여겨집니다.

◆ PC MACLAN의 설치 및 설정

필자의 경우에는 Windows ME를 사용하는 관계로 Windows ME용 PC MACLAN을 설치하였습니다. 만약 바이러스 감시 프로그램 등이 기동이 되어 있는 경우라면 설치 전에 해당 프로그램을 종료를 시킨 후에 설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압축이 풀리게 되며 압축이 풀림과 동시에 설치가 진행이 됩니다.


lan01.jpg

lan02.jpg


설치 도중에 시리얼번호를 물어오게 되는데 Demo 사용자의 경우에는 해당 항목을 공란으로 두고 진행을 하게 됩니다.

이후 설치가 진행이 되면서 여러 메세지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 이들은 설치된 파일들을 확인하겠는가, 설치가 진행되면서 관련 Protocol을 설치한다 든가 하는 진행 메세지이므로 계속 "확인"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lan03.jpg

위의 메세지는 설치가 거의 완료되어 재시동을 할 것이며 재시동 후에도 설치디스켓을 제거하지 말라는 내용입니다. 즉, 재시동 후에도 일부 설치가 계속 진행이 된다는 의미이므로 재시동이 된 이후에 잠시 화면의 변화를 지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재시동이 시작되면서 좌측과 같은 메세지가 나오는데 이는 네트웍 어댑터의 설정이 아직 잡혀 있지 않다는 내용이나 "Don't display..."를 체크하여 주세요. 재시동이 완료된 후 본격전인 설정을 하여 줄 것이기 때문에 이 메세지는 무시를 하여도 무관합니다. 하지만 설정을 한 이후에도 파일공유가 되지 않고 재시동을 할 때 마다 좌측의 메세지가 계속해서 나온다면 PC MACLAN을 제거하고 재설치를 하여야만 합니다.

lan04.jpg


재시동이 완료되면 시작 --> 설정 --> 제어판에서 네트워크를 실행하여 아래 화면에서 처럼 "설치된 네트워크 구성 요소" 중에 AppleTalk Client와 Protocol이 설치가 되어 있음을 확인하실 수가 있습니다.
lan05.jpg
lan06.jpg

lan07.jpg
이제 PC MACLAN의 설치가 완료가 된 상태이므로 PC MACLAN을 실행하여 PC 쪽에서의 설정을 잡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 탐색기"나 내컴퓨터를 열어 C:\pcmaclan\에서 우측의 아이콘을 가진 Atserver.exe를 찾아서 실행을 하세요.

아래에 보이는 윈도우가 PC MACLAN을 실행하면 최초로 나오는 윈도우입니다. 하지만 아직은 파일공유를 위한 Server를 기동시킨 상태가 아니므로 우선 Server 메뉴에서 Start Server를 실행하여 PC MACLAN이 설치된 컴퓨터가 파일공유를 위한 서버로서 동작을 하도록 합니다.

lan08.jpg

Server 기능이 기동이 된다고 해서 바로 컥構坪??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며 다른 경우에서와 마찬가지로 서버의 기본환경에 대한 설정을 맞추고 파일공유를 위해 접속하는 사용자에 대해 권한 설정을 해주어야 하며 공유할 폴더나 하드디스크 등에 대한 지정을 하여야 합니다.

lan09.jpg

Configure 메뉴에서 Server Information을 실행하여 Server의 기본 환경을 설정할 차례입니다.

lan10.jpg


lan11.jpg
컴퓨터를 기동할 때 마다 매 번 PC MACLAN을 수동으로 실행을 시켜야 한다면 무척이나 번거로운 작업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PC MACLAN이 컴퓨터의 시동 이후에 자동으로 실행이 되게 하며 PC MACLAN의 실행과 동시에 Server의 기능이 동작이 되도록 설정을 합니다. (Start server..., Start application...)

그리고 PC MACLAN이 실행이 되고 난 이후에 달리 설정을 할 부분이 없으므로 PC MACLAN의 윈도우가 자동으로 "최소화"가 되도록 설정을 합니다. (Minimize...) 그리고 서버로서의 당연한 권리인 패스워드의 변경 기능이 가능하도록 설정을 하여야 합니다. (Allow..., Allow...)

이제 서버의 기본환경에 대한 설정은 완료가 되었습니다.

lan13.jpg
Configure 메뉴에서 Users & Groups를 실행합니다. Sever인 Demo와 임의의 사용자인 Guest가 기본사용자로 등록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Guest에 대한 권한설정을 확인하기 위하여 Users 측의 Guest를 마우스로 클릭을 하여 선택한 상태에서 Edit를 클릭을 합니다. Guest의 방문을 허용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음을 볼 수가 있습니다. (Can login에 체크가 되어 있음.)
여기에서 한 가지 보완설명을 드린다면 추후에 필요에 따라 그룹을 생성한다든가 등록사용자를 생성한다든가 하는 과정을 진행을 할 수가 있습니다. 즉, 폴더의 성격에 따라 어느 특정한 폴더에는 특정그룹에 속한 등록사용자나 Guest에게만 접속을 허용한다든가 하는 설정을 하므로써 부서별 혹은 그룹볍로 파일공유를 다원화 시킬 수도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lan14.jpg
Configure 메뉴에서 Share Folders를 실행하여 공유할 폴더를 지정을 하게 됩니다. 공유할 폴더를 선택한 후에 Share 버튼을 눌러 권한을 지정하게 됩니다. 앞에서 말씀을 드린 바와 같이 여러 개의 공유 폴더를 생성하여 각 공유 폴더 별로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들의 권한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화면이 해당 공유 폴더로 접속하는 사용자에 대한 권한을 설정하는 부분입니다. 단, 이 번 예제에서는 등록사용자가 아닌 Guest로서도 접속을 할 수 있도록 Everyone에 읽기/쓰기/파일관리의 모든 권한을 지정하게 됩니다.
lan15.jpg
lan16.jpg

권한을 지정한 후에 해당 설정 내용대로 적용을 하겠냐는 메세지가 나오면 예(Y)를 클릭하여 설정을 적용하게 됩니다.

이로써 PC에서의 설정은 완료가 되었으며 이제부터 매킨토시의 설정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 매킨토시에서의 설정
이미 말씀을 드린 바와 같이 PC MACLAN은 AppleTalk을 Protocol로 사용을 하므로써 매킨토시와의 네트웍이 가능해지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매킨토시의 방식을 따르게 되므로 매킨토시에서의 설정은 일반적인 매킨토시간의 네트웍 설정과 동일합니다.

우선 조절판의 AppleTalk에서 이더넷으로 맞추고 윈도우를 닫으면서 저장을 합니다.

lan17.jpg


lan18.jpg
조절판의 파일 공유를 실행하여 사용자 설정을 할 차례입니다.

참고로 등록사용자가 아닌 방문객의로서의 접근도 가능하도록 설정을 할 것이며 암호도 설정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진행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보안이 요구되는 폴더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하여야 하는 경우라면 등록사용자로 등록을 하고 암호를 지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본 예제에서는 소유자 암호를 공란으로 두었으며 파일 공유 끔의 하단에 있는 시작 버튼을 눌러 파일 공유를 개시하도록 합니다.
lan19.jpg

잠시 파일 공유를 위한 과정이 진행이 되며 파일 공유에 대한 모든 과정이 완료가 되면 파일 공유 끔이 파일 공유 켬으로 그리고 시작 버튼이 중단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리고 필자는 한글 시스템 8.6을 사용하였기 때문에 파일 공유 윈도우에 "시작/중단"과 "파일 공유 활용도" 탭만이 있으나 한글 시스템 9.0 이상에서는 "사용자와 그룹" 탭도 같은 윈도우 상에서 제공이 되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lan20.jpg


조절판의 사용자와 그룹을 실행하여 새로운 그룹이나 등록사용자를 생성을 할 수가 있으나 이러한 경우에는 반드시 PC MACLAN에서 설정한 그룹과 등록사용자명을 동일하게 지정하여야 함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방문객의 접속에 대한 권한을 설정하기 위하여 사용자와 그룹 상에 있는 방문객을 더블 클릭을 하여 방문객 윈도우를 엽니다. 보기 항목에서 공유를 선택한 후에 "방문객의 연결 허용"을 체크합니다.

이로써 이 번 예제에서는 PC에서 매킨토시로 접근을 하는 경우이든 매킨토시에서 PC로 접근을 하는 경우이든 모두 다 방문객으로서 접근이 가능하게 됩니다.
lan21.jpg
lan22.jpg

lan23.jpg
이제 매킨토시에서의 마지막 설정 작업인 공유 폴더의 지정이 남아 있습니다.

공유를 지정할 폴더를 마우스로 선택을 하고 데스크탑 상의 파일 메뉴에서 정보입수의 공유를 선택합니다. 아래의 정보 윈도우가 나오면 "이 항목과 내용을 공유" 항목을 체크를 하시고 모든 사용자의 우측 항목에서 읽기/쓰기 권한을 지정한 후에 적용 버튼을 누릅니다. 조금 전에 지정한 설정 내용을 적용하겠느냐는 메세지가 나오면 적용을 선택합니다.

lan24.jpg

lan25.jpg 이 번 예제의 경우에서는 Library 폴더와 유틸리티 폴더를 공유 폴더로 지정하였으며 좌측의 아이콘을 보면 공유가 지정이 되어 있음을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다시 한 번 언급을 하겠지만 공유 폴더에 대한 접근시의 권한과 그룹과 등록사용자의 항목 등에 대해서는 여러분의 필요성에 따라 추후 설정을 하시어 사용환경을 맞추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lan27.jpg
이제 매킨토시에서 먼저 파일 공유가 진행이 되는지의 여부를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선택자에서 AppleShare를 선택하면 파일서버인 PCMACLAN DEMO가 나타납니다.
이를 더블 클릭을 하여 접속을 시도하게 됩니다. 방문객으로서도 접근을 할 수 있도록 설정을 하였으나 DEMO 버젼인 관계로 일부 제한이 있어 접근이 허용이 되지를 않습니다. 따라서 등록 사용자인 Demo를 이름 항목에 기입을 하여 연결(Demo 버젼 사용자에 한함)을 한 후에 두 개의 공유 폴더 중에서 My Document에 연결을 합니다.
lan28.jpg

lan29.jpg
lan30.jpg
매킨토시의 데스크탑 상에 PC의 공유 폴더 중의 하나인 My Documents가 마운트가 됩니다.

아래의 화면은 매킨토시의 데스크탑의 전경이며 PC의 My Documents 내의 일부 파일들을 매킨토시로 복사를 한 모습입니다.
lan31_1.jpg

이제 최종적으로 PC에서의 연결을 확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바탕화면에 있는 네트워크 환경을 실행합니다.
네트워크 환경 윈도우에 매킨토시의 공유 폴더인 Hoon의 유틸리티와 Hoon의 Library 폴더가 나타나 있을 것입니다. 만약에 이러한 폴더가 없을 경우에는 전체 네트워크를 클릭을 하면 다음의 그림과 같이 매킨토시의 사용자인 Hoon이 나타나게 됩니다.
lan32.jpg

lan33.jpg

연결하고자 하는 매킨토시의 컴퓨터 이름을 더블 클릭을 한 후에 "게스트로서 연결"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누르시면 연결이 완료됩니다.

lan34.jpg

lan35.jpg

이로써 PC MacLan을 이용한 매킨토시와 PC간의 파일 공유에 대한 설명을 마칠까 합니다.

◆ 결언

이기종간의 네트웍에 관한 필요성이 점점 커져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그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손꼽히고 있는 DAVE와 PC MACLAN의 설치에 관한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일반 사용자들이 손수 프로그램의 설치와 이에 따르는 설정을 할 수 있도록 전반적인 과정을 자세하게 구성을 하느라 각 프로그램의 특성 및 운용상의 문제점들을 모두 언급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손수 네트웍 환경을 구성하여 사용을 해보면서 직접 그러한 내용을 체감해 보는 것이 더 소중한 경험이 될 것으로 생각을 합니다.

각각 다른 플랫폼에서 동작을 하는 두 가지 프로그램의 운용상의 특성에 관한 내용은 여백으로 남겨 드리오니 이제 여러분들 스스로가 그 여백을 채워나가게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강백호님에 의해 2010-09-07 12:19:06 강좌에서 이동 됨]

Author

Lv.17 17 박노훈  실버
155,540 (19.6%)

등록된 서명이 없습니다.

Comments

10 모든이의 벗
역쉬 노훈님 최고!!emoticon_113
전 맥을 아주 가끔 사용해서, 걍 USB로 사용한다죠? ^^
4 브라고
감사합니다. 지금 맥렌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하는데요
박노훈님 덕으로 고민이 한방에 해결되버렸습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요.
17 박노훈
브라고님! 설치 후 이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었기를 바랍니다.
17 박노훈
첨언 1. 요즘 XP에 사용하는 버젼 9의 경우에는 그 설정 과정이 좀 더 간결해졌으며, 한 가지 추가될 설정 내용이 있어 추후 다시 정리를 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첨언 2. 원래 다른 사이트에 제가 정리한 내용들을 따로 올린 적은 한 번도 없었으나, 요 아래의 게시물에서 링크된 곳에 들어가보니 저의 글이 무단으로 옮겨져 있네요.
이전에도 몇몇 사이트에서 있었던 저의 글들에 대한 무단 복제 사례들이 생각이 났습니다.
2 정윤모
원도우 7 에서는 설치가 안되는 지요
Banner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